생리통으로 죽다 살아난 약사가 추천하는 통증 단계별 생리통 약
생리통 때문에 고통스러워서 이 글을 보게 되셨나요? 단순히 생리통에 먹는 진통제 종류를 나열하는 글이 아닌, 저의 수년간의 경험 및 약사로서의 지식을 꾹꾹 눌러 담은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저는 생리통이 극심한 편에 속하는데요, 살면서 주위에 저보다 생리통이 심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고등학생 때는 (조금 과장해서) 학교 계단에서 뒹굴다가 선생님 차 타고 조퇴한 적도 있고, 대학교 때는 실습 중에 택시타고 집 간 적도 있습니다. 대학원 때까지도 저에게 잘맞는 약을 찾기 전까지는 생리통 때문에 집에 일찍 간적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습니다.약사가 되기 전에는 약에 대해 잘 모르니까 아플 건 아플대로 다 겪고 그냥 약국가면 주는 생리통약 먹으면서 끙끙댔던 기억이 있는데요, 정말 다행히도 이제는 저에게 딱 맞는 진통제 조합을 찾아서 첫날 조금 아픈 정도로만 지나갑니다.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여성분들 중에도 생리통이 아예 없거나 견딜만한 정도로 지나가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극심한 생리통의 괴로움을 아시는 분이 많지 않습니다. 약국에 가도 이 고통을 겪어보지 않은 약사님이시라면 아마 이부프로펜(+파마브롬) 성분의 소염진통제를 건네주실텐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인 약이지만 매번 약을 먹어도 고통이 심한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앞서, 꼭 아셨으면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은 이미 통증이 있을 때가 아닌 생리 시작하자마자(아프기 전) 또는 어..? 좀 아파지는데? 싶을 때 약을 드셔야 한다는 사실인데요, 그래야 큰 고통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1단계: 참을만한 경도의 통증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그래도 있으신 경우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 부작용이 있는지에 따라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염진통제(NSAID) 부작용은 주로 속쓰림인데요, 이지엔6 또는 탁센 등의 진통제를 드시고 위가 아프셨던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1) 소염진통제(NSAID) 위장장애가 없거나 경미한 경우
생리통이 심하지 않고 소염진통제를 드셔도 속 쓰림이 없으시다면, 이부프로펜 성분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이지엔6이브(분홍색), 탁센이브(분홍색)가 있으며 아플 때 1~2알을 4~6시간 간격으로 드시면 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를 속쓰림을 방지하기 위해 공복 복용은 피해주세요.
2) 소염진통제(NSAID) 알레르기 또는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소염진통제(NSAID) 알러지 또는 속쓰림 부작용을 경험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제) 또는 부틸스코폴라민(진경제) 성분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으로는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허나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NSAID 보다 진통 효과가 덜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전에 타이레놀 드시고 통증이 잡히지 않은 분들은 아세트아미노펜과 부틸스코폴라민 복합제인 부스코판플러스를 추천드립니다. 타이레놀은 만 12세 이상에서 1회 1~2정씩 4-6시간마다 필요시 복용하시면 되고, 부스코판플러스는 성인 1회 1-2정씩 1일 3회 복용(1일 최대 6정) 가능합니다.
2단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심한 통증
(소염진통제 속 쓰림이 심한 분들은 바로 3단계로 가주세요.)
통증이 참을만한 수준을 넘어서거나 일상에 지장을 준다면 소염진통제(NSAID) 성분 중 나프록센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이지엔 6 스트롱, 탁센(초록색)이 있습니다. 나프록센은 통풍, 골관절염, 류마티스, 편두통에도 허가를 받은 좀 더 강한 통증에 사용되는 약이지만, 이부프로펜 성분보다는 위장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복을 피해서 드시고, 심한 생리통(월경곤란증)으로 나프록센을 복용할 때는 처음에 2알, 통증이 지속된다면 6~8시간 간격으로 1알씩 추가로 복용합니다. 하루에 최대 5알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3단계: 미치도록 괴로운 극강의 통증
결론: 부스코판플러스 + 그날엔큐 (+ 탁센)
제가 생리통이 너무 심해서 산부인과를 가보았는데요, 선천적으로 자궁이 후굴이라서 생리통이 심할 수밖에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출산을 해야지 괜찮아진다고 해서 우울했습니다). 제가 신뢰하는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이 계신데, 1일 나프록센 5알에도 통증이 안 듣는다고 하니까 먼저 '야즈'라는 경구피임약으로 치료해 보자고 하셔서 야즈를 복용했습니다.
처음 한 달은 생리통이 진짜로 나아졌습니다. 그런데 한 달 정도 먹으니까 가슴이 답답해지고 다리도 저리기 시작했어요.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인한 혈전 부작용 위험이 있는 약인데요, 팔다리가 저리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게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저는 이미 부작용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증상이 나타나자마자 스스로 중단하였습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시는 일반인 분들의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유방통,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시면 바로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경구피임약도 쓸 수 없게 되자 '부스코판플러스 + 버퍼린레이디' 조합을 처방해 주셨습니다.생리를 딱 시작했을 때 이 조합으로 복용하니까 그 달은 정말 경미한 통증으로 지나갔습니다. 다만 버퍼린레이디정이 대부분의 약국에는 없어서 성분이 비슷한 약이 있을까 찾아보니 '그날엔'이 거의 비슷하더라고요.
그날엔은 그날엔정과 그날엔큐정이 있는데, 그날엔큐정에는 산화마그네슘(이부프로펜 속쓰림 완화)이 들어가 있는 것 외에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버퍼린레이디정과 그날엔정의 차이는 아세트아미노펜 65mg뿐이고, 어차피 부스코판플러스에 아세트아미노펜 500mg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지금까지 '부스코판플러스+그날엔큐'으로 생리통을 이겨내고 있답니다 성인은 부스코판플러스 1정+그날엔큐 2정을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혹 생리 시작하자마자 '부스코판플러스 1정+그날엔큐 2정'을 복용했는데 통증이 계속 심해지신다면 나프록센 250mg가 들어있는 약(탁센 초록색, 페인엔젤 분홍색, 이지엔6 스트롱, 확펜, 아나프록스 등등)을 1정 더 복용 하시면 통증이 훨씬 완화되실 겁니다.
생리통으로 고통받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우리 모두 아프지 말아요!!
References
1. Park MG, et al.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의 최신 사용 지침. The Journal of the Korean Orthopaedic Association. 2020;55:1.
2. 의약품안전나라 > 이지엔6이브연질캡슐 제품정보
3. 의약품안전나라 > 탁센이브연질캡슐 제품정보
4. 의약품안전나라 > 우먼스타이레놀정 제품정보
5. 의약품안전나라 > 부스코판플러스정 제품정보
6. 의약품안전나라 > 이지엔6스트롱연질캡슐 제품정보
7. 의약품안전나라 > 탁센연질캡슐 제품정보
8. 약학정보원 > 버퍼린레이디정 제품정보
9. 약학정보원 > 그날엔정 제품정보
10. 약학정보원 > 그날엔큐정 제품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