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속효성 인슐린, 나는 적정 용량을 맞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논문덕후약사 약디입니다 :)
오늘은 노보래피드, 피아스프, 애피드라, 휴마로그, 룸제브 등 초속효성 인슐린(rapid-acting insulin)이 어떤 역할을 하고, 내가 투여하고 있는 용량이 적절한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초속효성 인슐린의 역할
인슐린은 효과 발현 시간 및 지속 시간에 따라 초속효성, 속효성, 중간형, 장시간형,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초속효성 인슐린은 대부분 식사 전에 투여하여 "식후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식사를 하면 아주 빠른 속도로 많은 인슐린을 분비해서 혈당을 조절하는데요, 식후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다시피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 패턴을 재현하기 위해 초속효성 인슐린을 투여하게 됩니다.
초속효성 인슐린 투여 용량
환자마다 상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초속효성 인슐린 주사 용량은 개별 맞춤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환자의 "기준 용량"을 알아야 하는데요, 기준 용량대로 투여하고 있지만 환자가 식사를 시작도 안 했는데 이미 목표 혈당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기준 용량 외에 "교정 용량"을 구해서 혈당을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약국에서 짧은 시간에 기준용량과 교정용량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고, 이를 계산까지 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환자분들도 스스로 계산하기는 너무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준 용량"과 "교정 용량"에 대한 개념은 간단하게만 소개하고, 병원에서 처방 받아 투여하고 있는 초속효성 인슐린의 용량이 나에게 잘 맞는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초속효성 인슐린의 기준 용량, 교정 용량을 구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동영상 참고 부탁드려요.
https://youtu.be/_tvLnOtrPeg?si=914JLtzH_cvMpX5i
기준 용량과 교정 용량의 개념
기준 용량: 한 끼 식사의 탄수화물 섭취량을 모두 에너지로 전환하여, 비록 식사 후 1~2시간에는 다소의 혈당 상승을 보이지만, 식사로부터 4~5시간 후에는 다시 식전의 혈당으로 만들어주는 초속효성 인슐린의 용량
교정 용량: 식사 전의 혈당이 적절하다면 기준 용량만 사용해도 다음 삭사 전까지 적절한 혈당으로 돌아오지만, 식사 전에 이미 목표 혈당보다 혈당이 높을 경우, 기준 용량을 적절히 사용해도 이미 높았던 혈당이 다음 식사 전까지 유지된다. 따라서 식사 전에 이미 혈당이 높다면 인슐린 용량을 추가해 다음 식사 전까지는 목표 혈당으로 내리게 하는데, 이때 필요한 용량이 교정 용량이다.
<Check point 1>
식사 전 혈당이 목표 혈당 안에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래서 내 인슐린 용량이 적절한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그 답을 기준 용량의 개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기준 용량: 한 끼 식사의 탄수화물 섭취량을 모두 에너지로 전환하여, 비록 식사 후 1~2시간에는 다소의 혈당 상승을 보이지만, 식사로부터 4~5시간 후에는 다시 식전의 혈당으로 만들어주는 초속효성 인슐린의 용량
즉, 나의 초속효성 인슐린 용량이 알맞다면, 식사 전 혈당과 식사 4~5시간 후의 혈당의 거의 비슷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초속효성 인슐린이 식후 혈당을 낮추기 위함이니까 식사 2시간 후에 혈당을 재라고 교육을 했던 적도 있었습니다만, 식후 2시간보다는 식후 4~5시간에 혈당을 재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017년 당뇨 학술지 Diabet Med.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똑같은 용량의 주사를 맞아도 식전, 식사 중, 식후에 투약했는지에 따라 식후 1~2시간째 혈당이 굉장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 참고). 식후 1~2시간째의 혈당은 주사를 맞는 시점이나 식사에 포함된 탄수화물에 따라서 변동 폭이 클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인슐린 용량이 적정한 지는 식후 4~5시간째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Slattery D, et al. Optimal prandial timing of bolus insulin in diabetes management: a review. Diabet Med. 2018;35:306-316.]
<Check point 2>
식사 전 혈당과 식후 4~5시간 혈당이 비슷한지 확인해보세요.
초속효성 인슐린은 대부분 식사 15분 전에 투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만, 피아스프나 룸제프와 같이 작용 시작이 더 빠르게 되는 주사의 경우 식사 시작 전 2분 이내에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나의 인슐린 종류에 맞게 투여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Check point 3>
나의 인슐린 종류에 맞는 투여 시간을 지키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요약 ★
내가 투여하고 있는 초속효성 인슐린의 용량이 알맞은지 확인하려면 다음 3가지를 체크해보세요!
1. 식사 전 혈당이 목표 혈당 안에 있나요?
2. 식사 전 혈당과 식사 후 4~5시간째의 혈당이 비슷한가요?
3. 나의 인슐린 종류에 맞는 투여 시간을 지키고 있나요?
오늘은 초속효성 인슐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약토피아 인스타그램에서 당뇨병에 관한 더 많은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럼 또 유익하고 재밌는 당뇨병에 관한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