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트렌드 PHARMarket/글로벌 Global

[연말특집: 2023 혁신 신약]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Orserdu(오르세르두, 성분명: Elacestrant)

by 약디 2023. 12. 23.
반응형

진행성/전이성 유방암에 사용하는 SERD 최초의 먹는 약

 

안녕하세요, 논문덕후약사 약디입니다 :)

 

앞서 올린 <2023년 가장 HOT했던 FDA 신약 1편>, 재미있게 보셨나요?

 

오늘은 <2023년 가장 HOT했던 FDA 신약 1편>에서 소개한 3가지 약 중,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인 '오르세르두(성분명: 엘라세스트란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ㅎㅎ

 

렛츠고~!

 

 

 

1. 국내에서 5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 유방암

 

국가암정보센터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암 발생 환자는 약 25만 명에 달하였으며, 유방암은 갑상선암, 폐암, 대장암, 위암을 이어 5위를 차지했습니다. 여성 환자의 경우 유방암은 갑상선암을 제치고 발생률 1위를 보였습니다. 

 

 

2. 전이성 유방암 신약, Orserdu(오르세르두)

 

오르세르두(성분명: 엘라세스트란트)는 미국 Menarini 자회사인 Stemline Therapeutics의 제품으로,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 승인된 최초의 경구용 SERD입니다. 

 

<Orserdu(성분명: elacestrant) 적응증>

최소 한 가지 이상의 항호르몬요법 치료 경험이 있는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HER2 음성(Her2-), ESR1 돌연변이가 있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치료

 


기존 SERD 약물인 fulvestrant(상품명: 파슬로덱스)는 폐경 후 여성에게만 사용 가능했다는 점, 먹는 약이 아닌 근육주사를 통해 투여하는 점을 참고했을 때, elacestrant(상품명: 오르세르두)는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Orserdu(elacestrant)의 특징

1. 성인 "남성"에게도 사용 가능
2. "경구" 복용의 편리성
3. 기존 치료에 불응하거나 실패했을 때 사용

 

 

 

3. 기존 유방암 약물 치료방법

 

유방암 치료에는 항호르몬요법, 항암화학요법, 표적치료가 사용됩니다. 

1) 항호르몬요법

 

유방암은 호르몬 수용체 양성 및 음성으로 분류됩니다. 항호르몬요법은 호르몬 수용체 양성 종양으로 확인되면 수술 후나 유방암이 재발했을 때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여기서 호르몬 수용체 양성이란, 말 그대로 암세포가 호르몬 수용체를 지니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이 호르몬 수용체와 결합하면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항호르몬요법은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호르몬이 그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그러한 호르몬 자체의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합니다.

 

항호르몬요법은 유방암의 호르몬 수용체의 양성도가 높을 때 치료 효과가 큽니다. 대부분의 항호르몬제는 경구용이며, 항암화학요법의 약제보다 부작용이 적어서 삶의 질을 저하시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호르몬요법>

  • SERM: 타목시펜(tamoxifen)
  • Arotamase 억제제(AI): 아나스트로졸(anastrozole), 레트로졸(letrozole)
  • SERD: 풀베스트란트(fulvestrant)

 

2) 항암화학요법

 

일반적으로 말하는 ‘항암치료’에 해당되는 것으로, 목적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그 세 가지는 수술 후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시행하는 보조항암화학요법, 수술 전 종양 크기를 줄이고 나서 수술을 시행하는 수술 전 선행 항암화학요법, 재발이나 전이가 있는 경우 질병 진행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완화 목적의 항암화학요법입니다. 특히, 완화 목적으로 시행할 때는 호르몬 수용체가 음성이거나 항호르몬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또는 전이암으로 인해 증상이 심한 경우 등에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약제로 독소루비신(doxorubicin), 파클리탁셀(paclitaxel), 도세탁셀(docetaxel), 카페시타빈(capecitabine), 젬시타빈(gemcitabine) 등이 있습니다.

3) 표적치료제는 암세포에만 발현되는 인자들(수용체, 단백질, 변이 유전자 등)을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정상세포에는 피해를 적게 입히면서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약제입니다.

유방암에서는 주로 HER2를 표적하는 약제인 트라스투주맙(trastuzumab), 퍼투주맙(pertuzumab)을 주로 사용합니다. 

4) 그 외로 호르몬 수용체와 HER2가 모두 음성인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에서 사용하는 면역항암제인 pembrolizumab, atezolizumab 등의 약제가 있습니다.

 

 

 

4. Orserdu가 암 진행을 늦추는 방법

 

Orserdu(elacestrant)는 위에서 설명한 여러가지 유방암 치료방법 중 항호르몬요법에 해당됩니다. 그중에서도 SERD(Selective Estrogen Receptor Degrader,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분해제)에 해당되는데요, SERD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SERD는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파괴하거나 분해하여 수용체의 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SERD는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여 수용체-약물 복합체를 만든 뒤 이를 분해함으로써 에스트로겐 수용체의 수를 감소시킵니다.

즉,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달라붙어서 이를 없애버리는 것이죠.

 

출처: Future Oncol. 2019;15(28):3209-3218.

 

 

 

그럼 상대적으로 친숙한 SERM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SERM(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하되, 다양한 조직에서 서로 다른 작용을 합니다. 유방 조직에서는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차단하여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반면, 다른 조직에서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정리하자면,

 

SERD는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파괴하여 작용하고, SERM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경쟁적으로 결합하여 작용합니다.
SERD는 에스트로겐 작용을 차단하면서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완전히 파괴하고, SERM은 어느 조직이냐에 따라 에스트로겐 작용을 억제할 수도,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5. Orserdu 임상시험 결과

 

Orserdu(elacestrant)는 임상 3상 'EMERALD trial'의 결과를 근거로 승인되었습니다. 

 

478명의 폐경 후 여성 및 남성을 대상으로 표준 요법(fulvestrant 또는 Aromatase 억제제) 대비 Orserdu의 효능을 확인한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Orserdu는 표준 요법 대비 질병이 진행하거나 사망할 확률이 30% 낮았습니다. 
(HR= 0.70; 95% CI, 0.55 to 0.88; P = .002)

 

특히, ESR1 돌연변이 환자에서는 표준 요법 대비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이 45% 감소하였습니다.
(HR= 0.55; 95% CI, 0.39 to 0.77; P = .0005)

 


이렇게 전이성 유방암 신약 Orserdu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재밌게 읽으셨나요?

국내 유방암 환자분들께도 새로운 옵션이 주어지는 날이 빠르게 올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약토피아 인스타그램에서 이번 게시글을 카드뉴스 형태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click)

그럼 또 재밌는 글로벌 제약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