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도 스캔검사 후기: 검사방법, 소요시간 등
안녕하세요, 논문 덕후 약사 약디입니다. 만성담낭염을 진단받게 된 계기를 기록한 담낭염 [1] 포스팅을 올린지 벌써 한 달이 지났네요. 이번주에 다시 병원에 가서 담낭이 정상적인 기능을 보이는지를 검사하는 간담도 스캔검사를 받았는데요, 그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간담도 스캔검사란?
간담도 스캔검사(hepatobiliary scan)는 간과 담낭의 기능 및 해부학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의학적 검사 중 하나로, 정맥 주사한 방사성 의약품이 간세포에 섭취된 후 담즙과 함께 분비되어 담낭과 담도를 통하여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연속적으로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간, 담낭, 췌장 및 담도와 관련된 여러 질병이나 문제를 진단하고 관찰하는 데 사용됩니다. [1]
간담도 스캔검사의 원리
간담도스캔검사는 테크네튬-99m(Tc-99m)을 포함한 방사성 의약품을 정맥 주사하면서 시작됩니다. 주사된 방사성 물질은 간세포에 흡수되며, 간에서 분비하는 담즙에도 포함됩니다.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담즙은 다시 담관으로 분비되어 담낭에 저장되는데요, 간담도 스캔검사는 이러한 과정을 감마 카메라를 통해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환자의 배 부위에 감마 카메라를 위치하고 방사성 물질이 방출하는 감마선을 감지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2]
검사 전 주의사항
한 달 전 간담도스캔검사 예약을 잡을 때 병원에서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을 미리 알려주었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대표적인 검사 전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
- 담낭이 있는 성인일 경우 검사 전 6시간 이상 금식해야 합니다.
- 검사 당일 귀금속은 착용하지 않습니다.
-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수유 중인 분은 반드시 검사 전에 알려야 합니다.
- 검사 후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야 합니다.
- 촬영을 위해 주사 맞은 방사성 의약품은 극히 미량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자연적으로 몸에서 소실됩니다.
검사 방법 [2]
- 방사성 의약품(99mTc-mebrofenin)를 정맥 주사합니다.
- 5분 뒤에 검사를 시작하여 30분 단위로 2시간 동안 4번 검사를 합니다(주사 후 5분, 30분, 60분, 90분). 검사는 특별한 경우(서 있지 못하거나 아기들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래 그림과 같이 서서 시행합니다.
- 담낭의 수축능력을 보고자 2.의 검사 후 지방식(우유 200ml + 약과)을 먹고 1시간 후 추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2.의 검사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4시간까지 지연 영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총 4시간에 걸쳐 6번의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오래 걸린 편..)
>>오전 8시 40분 : 방사성 의약품 주사
①오전 8시 45분 (+5분)
②오전 9시 10분 (+30분)
③오전 9시 40분 (+30분)
④오전 10시 40분 (+60분)
⑤오전 11시 40분 (+60분) : 이 때 찍고나서 바로 지방식 섭취함
⑥오후 12시 40분 (+60분) : 검사 끝
검사는 매번 1~2분 정도만 소요되므로 별다른 어려운 점이 없었지만, 검사와 검사 사이 대기 시간이 길어서 힘들었습니다. 1분 검사하고 30분~1시간 기다리기를 세네번 반복하니 지치더라고요.
주사 후 90분 이내에 간 실질의 방사능이 거의 제거되고 담낭, 담도와 소장의 방사능이 관찰되는 것이 정상이던데..[2] 저는 주사 후 180분이 지나서야 담낭이 보여서 이때 지방식을 섭취했습니다. 이틀 뒤 외래 진료에서 결과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살짝 걱정이 되긴 하네요. 검사 결과가 나오면 다시 공유하겠습니다 :)
사진 출처: Ref.2
이전글) 담낭염 [1]: 만성담낭염을 진단 받기까지 (feat. 증상, 치료, 주의사항)
References
1.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 검사/시술/수술 정보 > 간담도 스캔
2.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 핵의학과 > 간담도 영상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