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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트렌드 PHARMarket/글로벌 Global

[글로벌 제약 시장] 2022년 전세계 제약 회사 매출 순위 TOP 7

by 약디 2023.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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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op 7 Pharma Companies by 2022 Revenue

작년 2022년은 바이오 제약 역사상 처음으로 회사가 연간 매출 1,000억 달러를 돌파한 해였습니다. 오늘은 2022년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린 글로벌 제약회사 Top 7을 알아보고, 각 회사들의 주요 이벤트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유명한 제약 산업 뉴스 사이트인 Fierce Pharma의 기사 내용 중 주요 부분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Pfizer 화이자

2022년 매출: 1,003.3억 달러

2021년 매출: 812.9억 달러

본사: 뉴욕시

 

2022년에는 COVID-19 백신 수요가 줄어들었지만, Pfizer는 지난해 1003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기업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황은 영원히 지속될 수는 없습니다. 2023년에는 Pfizer의 COVID-19 의존적인 매출에 압박이 예상됩니다. 전체적으로 Pfizer의 BioNTech와 파트너로 개발한 mRNA COVID 백신인 Comirnaty(코미나티)는 2022년에 378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2021년에 기록한 368억 달러를 간신히 넘어섰습니다. 치료제인 Paxlovid(팍스로비드)는 2022년에 189억 달러를 올렸습니다.

Pfizer는 Paxlovid와 Comirnaty에 대해 commercial market으로 전환 시의 가격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이는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Pfizer는 지난 10월에 주주 행사에서 주사 1회 당 110달러에서 130달러 사이의 가격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2022년 6월 Pfizer와 BioNTech와의 최신 공급 계약을 체결할 때 회사들은 주사 1회 당 30.48달러를 청구했으며, 이는 2021년 7월에 24달러로 인상되었고, 2020년 7월에는 19.50달러였습니다.

 

2. Johnson & Johnson (J&J) 존슨 앤 존슨

2022년 매출: 949억 달러
2021년 매출: 938억 달러
본사: 뉴저지 주 뉴 브런즈윅

Johnson & Johnson은 제약, 의료기기 및 소비자 건강 분야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2022년에는 Pfizer에 밀려 매출 기준에서 두 번째로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J&J의 제약 부문은 매출 525.6억 달러로 거대한 부문이며, 다발 골수종 치료제 Darzalex(다잘렉스), 면역학 부문의 히트 상품 Stelara(스텔라라), 전립선암 치료제 Erleada(얼리다) 등이 주요 동력입니다. 하지만 면역학 약물인 Remicade(레미케이드)와 혈액암 치료제 Imbruvica(임브루비카)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BeiGene의 Brukinsa(브루킨사)가 상당한 경쟁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3. Roche 로슈

2022년 매출: 662.6억 달러
2021년 매출: 687.1억 달러
본사: 스위스 바젤


Roche는 2022년에 파이프라인 문제, 바이오시밀러에 대항하는 과정 및 COVID-19 매출 감소 등을 경험했습니다. 바이오시밀러에 의한 인기 있는 항암제 Rituxan(리툭산), Herceptin(허셉틴) 및 Avastin(아바스틴)의 미국 시장 침식은 4년째 지속되었으며, COVID-10 관련 제품의 매출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Roche는 올해 COVID-19 관련 매출이 50억 스위스 프랑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매출이 약간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도 몇몇 블록버스터 약물은 성장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여기에는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Ocrevus(오크레버스)의 17% 증가, 혈우병 A 치료제 Hemlibra(헴리브라)의 27% 상승, PD-L1 억제제 Tecentriq(티쎈트릭)의 14% 상승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약물은 그들의 기세를 둔화시킬 수 있는 경쟁자에 직면해 있습니다.

 

4. Merck & Co (MSD)

2022년 매출: 592.8억 달러
2021년 매출: 487억 달러
본사: 뉴저지 주 케닐워스

Merck & Co.는 오랜 기간 동안 백신 기술력으로 유명했지만, COVID-19 백신 개발에는 실패하였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인 Lagevrio(라게브리오)를 개발해 냈습니다. Lagevrio의 성공은 오래가지 못했지만(최근 임상 실험에서 실패하고 유럽의 의약품 규제 기관으로부터 거절당함), 2021년에 9억 5,200만 달러, 2022년에는 56억 8,000만 달러의 수익을 보였습니다. Lagevrio의 47억 달러의 추가 매출은 Merck의 전체적인 매출 상승의 주요 부분을 차지했지만, 올해 매출은 10억 달러로 예상하면서 전체 매출이 572~587억 달러 감소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Keytruda(키트루다)도 Merck의 2022년 매출 증가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2022년 매출의 35.2%를 차지한 Keytruda는 2027-28년에 특허 보호가 종료될 예정으로, 이는 회사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또한 Merck는 Januvia/Janumet(자누비아/자누메트) 제품군의 미국 독점성 상실을 피하기 위해 협상과 법정 승소를 통해 노력했으나 지난해 7월 Januvia에서 오염물질인 질소아민이 발견되어 매출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5. AbbVie 애브비

2022년 매출: 580.5억 달러
2021년 매출: 562.2억 달러
본사: 일리노이 주 노스 시카고

Humira(휴미라)는 AbbVie의 주력 제품이자 생물 의약품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non-COVID 제품입니다. Humira는 지난해 212.4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2021년 대비 3%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Humira는 미국에서 시장 독점권을 잃었으며, 생물 유사의약품들이 점차 입지를 확보하고 있어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입니다. 2023년에는 매출량 감소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으며 그 이후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에 AbbVie는 다른 제품에 주력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Skyrizi(스키리지)와 Rinvoq(린버크)라는 면역학 복합제가 Humira의 자리를 이어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 약물은 2022년에 76.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Humira 외에도 AbbVie의 또 다른 주력 제품인 혈액암 치료제인 Imbruvica(임브루비카)가 최근 약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16% 감소한 45.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6. Novartis 노바티스

2022년 매출: 505.4억 달러
2021년 매출:  516.3억 달러
본사:  스위스 바젤

 

스위스 제약회사인 Novartis는 2022년에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CEO Vas Narasimhan은 기업 구조를 새롭게 구성하여 종양학과 다른 치료 분야를 통합했으며, 비즈니스는 미국과 국제 시장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몇몇 최고 경영진과 전 세계 약 8,000명의 직원들이 퇴사하였으며, Novartis는 더욱 경량화된 조직을 구축하여 2024년까지 약 15억 달러의 연간 비용 절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8월, Novartis는 산도즈를 독립적인 제네릭 회사로 분리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국 우선주의" 방침을 채택하여 2027년까지 미국 5대 제약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 성과 측면에서는 심장 약인 Entresto(엔트레스토)가 2022년에 31% 성장한 4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 복합제는 지금 Novartis의 최고 판매 제품인 염증성 질환 치료제인 Cosentyx(코센틱스)를 능가할 전망입니다. Roche의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Ocrevus의 주요 경쟁자인 Novartis의 Kesimpta(케심타)는 매출이 11억 달러로 두 배로 늘어났으며, CDK4/6 억제제 Kisqali(키스칼리) 또한 매출이 12억 달러로 31% 증가하였지만 Pfizer와 Eli Lilly의 제품에 비해서는 아직 뒤처지고 있습니다.

 

7. Bristol Myers Squibb (BMS)

2022년 매출: 505억 4000만 달러
2021년 매출:  516억 3000만 달러
본사:  스위스 바젤

 

BMS는 2022년에 약간의 감소로 매출이 0.5% 하락했는데, Revlimid(레블리미드)의 독점성 손실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다발성 골수종의 주력 치료제인 Revlimid의 매출은 2021년에 128억 달러로 최고점을 찍었지만, 작년에는 220억 달러로 22% 하락했습니다. 2023년에는 더 감소하여 65억 달러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올해 BMS는 또 다른 메가 블록버스터 제품인 Eliquis(엘리퀴스)와 Opdivo(옵디보)의 판매 성장을 통해 전체적인 매출 증가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에 승인된 3가지 매우 유망한 제품의 강력한 출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응고제인 Eliquis의 매출은 작년에 118억 달러로 10% 증가했으며, 암 면역치료제인 Opdivo는 작년에 82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마찬가지로 10% 증가했습니다. BMS는 이러한 선도 제품의 성공과 새로운 제품의 시장 진입을 통해 매출 성장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Reference

1. Fierce Pharma > Special Report > The top 20 pharma companies by 2022 reve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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